맨체스터 유나이티드 하면 바로 해버지 박지성 선수가 떠오릅니다. 해외 축구 팬이 많이 생기게 된 계기가 바로 박지성 선수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 입단하면서부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프리미어리그의 근본 클럽,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역사, 홈구장인 올드 트래포드, 라이벌 더비 매치, 23-24 시즌 경기 일정 및 경기 보러 가는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INDEX
1.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역사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영국 잉글랜드 그레이터맨체스터 주의 트래포드를 연고로 하고 있는 프리미어리그 클럽입니다. 처음부터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클럽명을 사용한 것은 아닙니다. 처음에는 뉴턴 히스 LYR F.C(Newton Heath LYR F.C.)란 이름으로 창단했다가 1902년 지금의 이름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로 개칭하였습니다. 1910년에는 홈 경기장을 현재의 올드 트래포드로 이전하였습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별칭이 레드 데블스입니다. 원조 붉은 악마의 팀이 바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입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잉글랜드 최초의 유러피언컵 우승팀이자 잉글랜드에서 최초로 트레블을 달성한 잉글랜드의 명문 클럽입니다. 프리미어 리그 20회 우승으로 프리미어 리그에서 최다 우승 타이틀을 가지고 있고, FA컵 12회, UEFA 챔피언스 리그 3회 우승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알렉스 퍼거슨 감독 시절 최전성기를 보냈습니다. 알렉스 퍼거슨 감독 이후 어려운 시기를 보냈지만 현재 감독인 에릭 텐하흐 부임 이후 다시 명가 재건을 노리고 있습니다.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는 매년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스포츠 클럽 순위를 발표하는데, 2022년 기준 전 세계 프로축구 클럽 가운데에서 레알 마드리드에 이어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2위를 차지했습니다.
2. 홈구장, 올드 트래포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홈구장, 맨유의 심장, 용광로, 올드 트래포드입니다. 현재 잉글랜드에서 두 번째로 큰 축구 경기장으로 74,310명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잉글랜드에서 가장 큰 경기장은 웸블리 스타디움(90,000명 수용 가능)입니다. UEFA에서는 경기장마다 특정 인증을 하는 시스템이 있는데, 올드 트래포드는 UEFA 카테고리 4 인증을 받았기 때문에 챔피언스 리그와 UEFA 유로의 결승전을 개최할 수 있습니다. 역사가 오래된 만큼 스토리가 참 많은 스타디움입니다. 2차 세계 대전 때 나치 독일군의 대규모 폭격으로 경기장의 상당 부분이 파괴 되어서 거의 10년 동안 올드 트래포드에서 경기를 하지 못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1980년대 58,000석 규모의 경기장까지 개증축을 했지만 1989년에 벌어진 힐스버러 참사로 인해 경기장에 좌석을 설치해야 한다는 의견이 생기면서 입석이 사라지게 되어 44,000석 규모로 축소됩니다. 알렉스 퍼거슨 경 감독 시절 승승장구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1990년대 계속해서 증개축을 꾸준하게 하였고 현재의 규모가 되었습니다.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의 현장감을 느끼고 싶으시다면 리버풀의 안필드와 맨유의 올드 트래포드, 이 두 구장을 가시면 됩니다. 축구팬이 아니더라도 맨체스터 여행을 하시게 되면 꼭 잊지 마시고 경기장 투어 신청하셔서 관광 차원에서라도 다녀와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나도 모르게 양 손 가득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기념품을 들고 있는 모습을 발견하실 수 있을겁니다. 🙂
3. 23-24 시즌 경기 일정 및 주요 경기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23-24 시즌 리그 경기는 2023년 8월 14일에 시작해서 2024년 5월 19일에 끝납니다. 토트넘 홋스퍼 또는 손흥민 선수의 팬이시라면 2023년 8월 19일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경기나 2024년 1월 13일 올드 트래포드에서 열리는 경기에 관심이 많으시겠지만, 저는 맨유 인스타그램 관리자의 표현처럼 ‘헤드라이너’ 경기를 강추합니다. 이 ‘헤드라이너’ 경기가 정말 빅매치입니다. 엘 클라시코에 버금가는 더비 매치입니다. 같은 맨체스터를 연고로 하는 현 시점 최강 팀인 맨체스터시티와의 맨체스터 더비, 그리고 노스웨스트 더비로 불리는 리버풀 FC와의 경기가 정말 강추하는 빅매치입니다. 이런 경기를 보시려면 정말 운이 좋아야 가능하지만, 티켓을 구하실 수만 있다면 모든 일정을 제쳐두시고 가셔야 합니다. 🙂 특히, 노스웨스트 더비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더비 매치입니다. 저도 맨유의 경기는 올드 트래포드에서 관람한 적은 있지만 노스웨스트 더비를 직관한 경험은 없없습니다. 글을 쓰다보니 정말 가고 싶어지네요. 아무튼 노스웨스트 더비, 맨체스터 더비 경기 일정은 꼭 캘린더에 추가해 두시고 챙겨 보시길 적극 추천합니다.
4. 올드 트래포드 가는 방법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찐팬이 아니라면 영국을 여행할 때 맨체스터만 가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더라도 물론, 맨체스터까지 직항은 없습니다. 일단 런던으로 가서 런던 여행을 한 후에 맨체스터로 이동하는 것이 보통의 루트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경우 추천하는 이동 방법은 런던 EUSTON역에서 아반티 웨스트 코스트 라인을 타고 맨체스터로 이동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이 최선입니다. 맨체스터에 도착해서는 트램을 타면 올드 트래포드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런던 유스턴 역을 출발해서 올드 트래포드까지는 구글맵 상으로는 2시간 40분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나옵니다. 파업 등의 큰 이슈가 없다면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버스를 타고 이동하는 방법도 있지만, 되도록 기차로 이동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맨체스터에서 리버풀까지는 1시간도 걸리지 않습니다. 맨체스터에 가시게 되면 시간 많이 걸리지 않으니 리버풀도 함께 가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축구를 뺀다면 맨체스터보다는 리버풀이 관광으로는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프리미어리그의 근본 클럽,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역사, 홈구장인 올드 트래포드, 23-24 시즌 경기 일정 및 주요 경기와 경기 보러 가는 방법 등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해 보았습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사실 간단하게 설명을 할 수 없을 정도의 역사와 스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김민재 선수가 맨유 이적 얘기가 나왔을 때 너무 좋았는데, 맨유가 아니라 바이에른 뮌헨으로 이적을 해서 개인적으로는 약간 아쉽긴 합니다. (물론 바이에른 뮌헨은 정말 세계적인 빅클럽입니다. 🙂 ) 박지성 선수 이후로 우리나라 선수는 현재 뛰고 있지 않지만, 축구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계신 분이라면 잉글랜드 축구의 성지인 맨체스터에 꼭 한번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