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합격을 위한 전제>
-공인중개사 합격을 위한 전제-
첫째. 자기객관화
“언제부터 시작하면 될까요?”“지금부터 시작해도 합격할 수 있을까요?”
자기객관화는 바로 이 시간을 내가 어떻게 관리할 수 있느냐에서 출발합니다.
○ 수강과목과 수강시간을 통한 수험기간 산정
하루에 순공부시간을 3시간 확보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각 과목별 개설 강의와 강의 시간을 엑셀로 정리해봤습니다.
입문강의는 들어보니, 기본강의로 커버가 될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입문강의는 수강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지난 강의들을 살펴보니, 기본강의+개념완성 강의는 필수였지만, 핵심강의는 필수가 아닌 선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강의는 기본 강의 + 개념완성 강의만 수강하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배수는 2배속으로는 도저히 따라갈 수가 없다는 생각이 들어서, 1.5배속으로 수강했습니다. 그럼, 이제 제가 강의를 수강해야 하는 시간과 기간이 객관적으로 산출됩니다.
1차와 2차 모든 과목의 기본강의와 개념완성강의를 전부 듣는데 필요한 시간은 215시간이고, 이 시간을 하루에 3시간씩 공부하는 것으로 전제하고 완강까지 필요한 일수를 계산해 보니 72일로 산정되었습니다. 단순히 강의만 전부 수강하는데 두달하고도 보름 정도가 필요한 시간입니다. 두번째 원칙인 “3:7″을 적용해서 제게 필요한 수험기간을 산정해 보면, 총 240일(약 8개월)이 필요하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여기에 공부를 시작하면서 반드시 겪게되는 일종의 방황의 시간(학원과 강사 선정, 공부방법, 전략 수정 등을 위한 시간), 약 한 달을 더해주면, 제가 합격까지 필요한 전체 수험기간은 타이트하게 9개월이라는 계산이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중간중간 불가피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모든 것을 고려하여, 보수적으로 합격까지 10개월이라는 기간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이제 10개월의 수험기간을 산정하는데 적용한 “3:7” 전략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둘째. 3:7 지키기
3:7 전략은 간단합니다. 강의를 듣는 시간이 3이면,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이 7이라는 전략입니다.
강의를 듣는 시간(3) :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7)
우리가 정말 매우 쉽게 빠지게 되는 유혹이 있습니다. 수험기간동안 강사들의 강의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입니다. 입문, 기초, 기본, 개념완성, 핵심정리, 기타 특강 등등.. 강의만 듣다가 시험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어릴 때부터 늘 듣었던 말. “공부는 혼자하는 것”이라는 진리는 언제나 유효합니다.
완강까지 필요한 기간이 72일이고, 이 강의를 듣는 비율을 “3”이라고 하면, 스스로 공부하는 비율 “7”에 해당하는 기간은 168일이 됩니다. 그래서 총 240일(약 8개월)이라는 기간이 산정된 것이고, 이에 시행착오를 겪는 기간 한 달, 그리고 보수적으로 불가피한 상황이 발생될 수도 있는 기간 한 달을 더해서 저에게 필요한 수험기간은 총 10개월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물론 이렇게 10개월 동안 공부를 하고도 불합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우리가 콘트롤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고 그 안에서 수험기간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야지, 끌려가게되면, 불합격의 확률은 주도적으로 했을 때와 비교하면 매우 높아지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2024년 시험부터는 이 비율을 2:8로 조정을 해야할 수도 있겠습니다. 절대평가를 유지하는 대신 난이도를 높여 합격생을 조절하겠다는 방향성을 보면, 이제는 더더욱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을 늘려야 하는 것이 합격을 위해 안전한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죽어도 3:7의 비율 이상은 지켜야 합니다.
우리의 최종 목표는 합격입니다.
합격만 하면 됩니다. 평균 60점으로 합격하든, 85점으로 합격하든, 합격만 하면 무차별합니다.
빨리 합격하면 좋겠지만, 빨리 합격하지 않아도 됩니다. 각자의 상황에서 각자의 스케줄대로 공부해서, 합격만 하면 됩니다. 그게 중요합니다.
자기객관화를 통해, 계획만 잘 세운다면, 100%합격할 수 있다고는 절대로 말할 수 없지만, 그래도 합격에 보다 가까워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 모두 합격하실 겁니다.
혹시, 감정평가사 시험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제가 블로그를 통해 각 과목별로 정리하고 있으니,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